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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검봉산.

by 미남님 2008. 12. 10.

 

 

                                      늦을 새라 서둘러 길을 나섰는데 
                                      1시간 일찍 역에 도착하여
                                      일행을 기다리는 동안 눈이 오기 시작한다.

 

                                      청량리에서 9시 20분 발 춘천행 열차를 탔다. 

 

  

 

 
                           살며시 부는 바람에 날리는 함박눈을 닮은 눈.
                           흩날리는 폼으로 봐선 제법 쌓일 듯하다. 


                           잘하면 산에서 막 쌓여가는 싱싱한 눈꽃을 
                           구경할 것도 같아서 마음이 들뜬다.

 

                           서울을 벗어나면서 부터 눈발이 가늘어지더니
                           눈은 멎고 구름 끼어 우중충한 날씨가 이어진다.
                           사진기를 메고 가는 나에게는 달갑지 않은 날씨다.

 

                           단선 열차를 타고 여행하기는 참으로 오랜만이다.
                           얼마나 오래되었던지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지만 뭘 통 모른다.

                           그만큼 열차여행하고는 거리가 멀었었던 모양이다.

 

                           늘 시원스레  달리는 복선 철길만 보다가 
                           모처럼 단선 철길을 가노라니 
                           어릴 때 호남선 완행열차를 타고 
                           서울을 오가던 추억이 새로워진다

 

 

 

 
                               금곡역이 다가올 무렵 마주 오는 열차를 
                               비켜가기 위하여 2분간 정차를 한다고 방송한다.

 

                               길이 하나뿐이니

                               반대쪽에서 오는 열차가 있으면 멈춰 서서 지나가기를 기다려야한다.


                               잠간사이 머릿속에서 오가는 생각을 정리하고 
                               옛날의 낭만적인 멋이 배어있을 홈에 내렸을 때는

                               이미 1분 30초는 지난 것 같다.

 

                               반대쪽에서 들어오는 디젤기관차의 소리는 커지고
                               이내 곧 모습을 나타내더니 그대로 쉬지 않고 지나간다.
                               승무원이 빨리 타라 고 손짓한다.

 

                                그래도 마음먹고 내렸으니 사진 하나는 담아가야지
                                얼마나 급했던지 자세도 잡지 못하고 
                                셔터를 누르는데  다급한 손짓을 하며 빨리 타라 는 손짓을 한다.

 

                                그 사람 몸짓에 밀려 급히 올라타기는 했는데 
                                열차문도 벼락 치듯 닫혀버려 하마터면  곤란한 일이 발생할 번했다.

 

                                                                                          강촌역에서 ↑↓

 

 
                         요즈음 전철이든 열차든 출발하면서
                         주위를 살피고 0.1초라도 여유를 주는데
                         추억 속에서 헤매며 향수에 젖어있다 정신이 번쩍 든다.

 

                         열차에 올라서 아쉬워 밖을 보며 한 컷 누르려다가 
                         급하게 닫히는 문틈에 렌즈가 끼어 박살날 번했다.
                         아슬아슬한 순간을 모면하고 가슴을 쓸어내린다.

 

                         자리에 돌아와 그 이야기를 했더니
                         구조조정을 해서 역무원을 많이 감축했고 
                         멈추지 않고 지나치는 역이 많으며
                         곧 복선이 개통되는데 그땐 이 노선이 패쇠된단다.

 

                         얼마 전에 그것도 몇 년이 흐르기는 했지만
                         수원에서 소래포구로 가는 협객열차를 노선이 패쇠되기 전에 
                         실행하지는 못했지만 한번쯤 타보려고 마음먹었던 적이 있다.

 

                         우연이기는 하지만 오래지않아 사라질
                         이 철길을 달리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강촌역까지 가는 동안 열차를 비켜가기 위하여 2번을 더 멈춰 섰다.
                         강촌역도 개통과 함께 패쇠되는 역이란다.

 

 

 

 
                              역에 내려서 500m쯤 왔을까,
                              골목길에 접어들어 
                              곧바로 가파른 오솔길을 따라 산행이 시작된다.

 

                              조그마한 절 강선사 앞에 멈춰 서서 숨고르기를 한 다음 
                              늘어진 대열을 따라 천천히 언덕길을 오른다.

 

                              천천히 따라가는 산행이니 등에 땀방울이 맺히려할 때쯤
                              12시쯤 된 것 같은데 벌써 강선봉 봉우리에 도착했다.

 

                              점심을 먹어야할 시간이 되었다.
                              북한강을 스쳐 올라온 강바람이 살살 불어와  살결을 자극하고
                              짙은 구름이 하늘을 가려 우중충한 날씨다.

 

                              주위에 바람을 막아주는 안옥하고

                              따뜻한 장소를 찾으려는 데 적당한 곳이 없다.

 

 

                                            큰 길에서 접어든 산행의 출발점이다. ↑

  

 

오른쪽에 강선사가 보인다. ↑ 

 

 

 

 

 

 

 

  

 

 

 

 

 

  

 

 

                                                              왼쪽에 보이는 산은 삼악산

 

 

 

 

 

 

 

 

 

 

 
                       검봉산 정상을 향하여 가는 도중
                       강촌 리조트의 눈썰매장과 골프장이 눈 아래 굽어보이고,
                       검봉산 정상을 지나 헬기장에서 늦은 점심을 먹는다.

 

                       자리를 잡고 각자 가져온 음식을 펴놓으니
                       과메기를 비롯해서 데친 오징어에 고추장. 김. 
                       김치. 마늘. 카래. 두꺼비. 막걸리 등등 푸짐하다.

 

                       이때 공지사항을 알린다.
                       문배마을에 3시에 맞춰 맛있는 음식을 예약해놓았다면서
                       음식을 많이 먹지 말고 조금 있다 맛있는 것을 많이 먹으란다.

 

                       식사를 하고 도보로 하산하면 40분이 소요되는 데

                       음식점에서 서비스로 차편을 제공해주어 강촌역까지 차편을 이용한단다.

 

 

 

 

 

 

 
                      오래지 않아 구곡폭포와 문배마을의 갈림길에 왔는데 칡즙을 팔고 있다.


                      이곳 이정표에 왼쪽으로 0.85km내려가면 구곡폭포.

                      오른쪽으로 0.30km가면 문배마을이 있고 
                      오든 길로 3.30km 가면 봉화산. 1.90km 가면 검봉산이라 표시돼있다.

 

                     왼쪽 아래에 문배집. 제일 위에 있는 김가네. 왼쪽 신가네. 오른쪽 장씨네.↓

 

 
                        우리가 찾아간 집은 이 씨네 집이다.
                        주위를 둘러보니 근방에서 제일 허름한 집인 것 같은데 
                        음식을 맛있게 한다고 입술에 침을 바른다.

 

                        드디어 맛있는 음식이 나오고 있다.


                        도토리묵과 부침개가 나오고
                        맛있는 음식의 주인공인 닭도리탕이 나온다.


                        옆에서 한동안 묵묵히 먹던 회원이 몸을 기우려 작은 목소리로 말한다.
                       
『 뭔가 좀 빠진 것 같지요 ?』 " "
                        같은 말을 반복하며 확인하는 것으로 봐서 맛이 없다는 뜻이다.
                        다 먹고 나서도 맛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었다.


                        식사가 끝나고 차를 타기 위하여 1시간 이상을 기다린다.
                        그 시간을 마이크를 잡고 흥겹게 오락시간을 갖는 것도 아니고.

 

                        구곡폭포를 구경하고 천천히 걸어 내려가도 40분정도는 남을 터인데.


                        쌀쌀한 날씨에 어설퍼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빈상을 앞에 놓고  
                        
식초를 넣은 듯 시큼하게 익은 애꿎은 옥수수 술이 담긴 주전자만 간간히 들락거린다.

 

                                                       이씨네 집 뒤로 한씨네와 큰 집이 있다.↓

 

 

                           시간이 되어 차를 타기 위하여 밖으로 나왔는데 문제가 생겼다.

                           차비를 내라고 한단다.


                           그뿐이 아니다.
                           차는 봉고차가 아닌 겔로퍼와 테레칸 2대뿐이다.

                           운송해야 할 인원수는 24명


                           열차시간에 맞추려면 차가 한번 실어 나르면 맞는 시간이다.

                           뛰어가도 도저히 열차시간에 맞출 수 없는 시간.
                           급한 김에 운전사 포함 11명이 겔로퍼를 타고 내려갔다.

 

                           남아있는 인원은 14명과 차 한대
                           급하면 통한다는 말이 적용되는 순간이다.

 

                           운전사 포함 15명이 탔으니 
                           차 안의 분위기를 상상해보시라.
                           더구나 비포장도로를 달리고 있으니,

 

                           그 와중에도 농담을 하며 웃기도 하고 억울해하는 사람이 있었다.
                           남여 섞여 탔어야 덜 힘들고 좋았을 거란다.


                           일단 모두 타고 가니까 시간이 되면 도착하겠지만 그 고통은 ^^^
                           몇 번이나 얼마나 남았느냐고 물어본 다음에야 강촌역에 도착했다.

 

                           난 내 카메라가 망가졌을까봐 걱정을 했는데 아직까지는 이상이 없다.
                           아무튼 25분을 차안에서 그렇게 찌그러진 상태로 왔지만
                           이번 산행이 오래도록 추억으로 남아있을 것 같다.


                           어두워진 밤 
                           서울이 가까워질수록 
                           창밖으로 하야케 쌓여가는 눈을 바라보며 종착역에 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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